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메뉴판/The Economist

[5월 4주차]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경제 이슈

by FRNK_KIM 2018. 5. 21.


아르헨티나가 IMF의 도움을 받게 됐습니다. 페소화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중앙 은행이 기준 금리(benchmark interest)를 40%로 인상하고 통화량을 유지(prop up)하기 위해 비축금 50억 달러를 푼 다음에 일어난 일입니다. 마우리시오 마크리 대통령은 TV에 출연해 자신은 과거에 아르헨티나를 괴롭혔던(beset) 경제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IMF의 손을 잡았다고 밝혔습니다. 마크리 대통령은 급진적인 개혁으로 지지를 받고 있지만 2001년 아르헨티나의 금융 위기의 원흉으로 지목받고 있는 IMF를 불러들인 것은 정치적인 모험입니다. 


또 한번의 유-무선 사업자간 합병이 일어났습니다. 보다폰Vodafone이 리버티 글로벌Liberty Global로부터 유럽의 막대한 지분을 사들일 것을 제안받은 것입니다. 보다폰이 독일의 유니티 미디어UnityMedia와 리버티 글로벌의 체코, 헝가리, 그리고 루마니아 지분을 인수한다면 총 184억 유로 규모의 거래가 성사될 것으로 보입니다.


몇 주간 관심을 끈(courtship) 끝에 샤이어Shire다케다의 620억 달러 규모 인수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만약 주주들이 찬성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큰 제약회사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이는 일본 회사가 외국 회사를 인수한 역대 최고 규모가 될 것입니다.


소문에 따르면 폭스바겐 이사회는 마틴 윈터코른을 2015년 벌어진 배기량 조작 사건의 주범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윈터코른은 해당 스캔들 이후 CEO직을 사임한 바 있습니다. 그는 최근 미국 법무부로부터 공모 혐의로 기소되었는데, 이는 스캔들에 대해 고위 간부들은 몰랐다는 폭스바겐의 주장에 반하는 것이었습니다. 윈터코른은 부정행위(wrongdoing) 혐의를 지속적으로 부인하고 있습니다.


스코틀랜드 왕립 은행은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있었던  주택저당증권(Mortgage-backed securities) 판매와 보증에 대해 미국 법무부와 벌금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49억 달러 벌금 중 35억 달러가 이미 판매된 저당증권의 수익금으로 충당될 예정이기 때문에 (영국 정부가 70% 이상 지분을 보유한) 스코틀랜드 왕립은행은 올해 적자를 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