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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소비 패턴과 주의할 점

by FRNK_KIM 2019. 10. 25.

 

"중국의 Z세대(1995~2010년생)는 당신보다 더 쓰고 덜 걱정한다." - 블룸버그지

 

-연간 가처분 소득이 3200만원 이상인 가구

= 2010년 800만가구에서 2018년 3800만가구로 늘었다.

= 2030년에는 2억2000만가구로 증가해 전체 가구의 5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현재의 한국과 비슷한 수준이다.

 

-필수품 소비에서 자의적 소비로 전환

= 2000년 중국 소비자는 소비의 약 50%를 음식에 지출했지만 지난해 24%로 줄었다.

= 반면 교통(자동차·여행 포함) 및 통신 관련 소비는 6%에서 18%로 증가

= 주거 관련 소비는 12%에서 23%로 크게 늘었다. 이는 선진국의 소비 패턴과 유사하다.

 

- 매월 버는 돈을 다 써버리는 '월광족(月光族)'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부모에게 부동산을 비롯한 자산을 물려받아 지출에 큰 걱정이 없는 편

=한 자녀 정책의 영향

 

-하지만 주의할 점도

=월마트 월회원권이 잘 팔렸지만 월마트 물건을 사재기한 후 마진을 붙여 재판매. 그 후에 회원권 환불 요구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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