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ASEAN :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10개국
-태국에선 별도 쿼터제가 없어 한국 콘텐츠가 유입되기 수이ㅝㅆ다.
-인도네시아는 할라 시장의 신흥 중심지. 이슬람교도가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총칭한 '할랄' 시장은 매년 20% 씩 성장 중.
-이외에도 낮은 인건비와 젊은 노동력을 갖춘 시장이다.
인도
-식품 사업 : 시장 규모는 세계 6위인데, 식품가공 사업이 낙후되어 있다. 가공식품 비중은 전체 식품 시장의 32% 수준.
-식료품 유통 채널 80% 가량이 전통 시장.
-즉, 현대적 유통망으로 개선 가능성이 크다. (마트 등)
박의돈 인도 델리한인회장 겸 실라인프라텍 대표
-"아세안과 인도 시장은 10년을 공들여서 100년을 먹고사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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